솔알락명나방
목명
과명
학명
Dioryctria abietella
영명
Cone pyrarid
기주범위
소나무류(구과(毬果)구과, 신초(新梢))
분포
한국, 일본, 시베리아, 유럽
형태
성충(成蟲)의 앞날개 길이는 11~13mm이고 황갈색(黃褐色)~적갈색(赤褐色) 띠가 있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22mm정도이고 머리는 다갈색(茶褐色)이며 몸은 황갈색(黃褐色)이다.
피해증상
잣송이를 가해하여 잣수확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해충이며 구과(毬果)속의 가해부위에 벌레똥을 채워놓고 외부로도 똥을 배출(排出)하여 구과 표면에 붙여 놓으며 신초(新梢)에도 피해를 준다.
발생상태
보통 년 1회 발생하며 생활경과(生活經過)가 불규칙하여 토중(土中)에서 노숙유충(老熟幼蟲)으로 월동하는 것과 알이나 어린유충으로 구과(毬果)에서 월동하는 것이 있다. 전자(煎者)는 5~6월에 우화하고 후자는 7~9월에 우화(羽化)하나 보통 6월에 90%정도가 우화(羽化)하여 산란(産卵)한다. 암컷 1마리가 평균 100개의 알을 구과(毬果) 인편(鱗片)사이에 한 개씩 산란하며 난기간(卵期間)은 12일정도이다. 부화(孵化)한 유충(幼蟲)은 과병(果柄)주위에 거미줄을 치고 2~3일 구과(毬果) 표피(表皮)를 식해(食害)하다가 내부로 들어가 가해한다. 잣 구과당(毬果當) 유충수(幼蟲數)는 4마리내외이며 구과내(毬果內) 가해기간은 40일 정도이다. 8~9월에 노숙한 유충(幼蟲)은 흙속에 고치를 짓고 월동하나 7월이후에 우화(羽化)하여 산란(産卵)한 것은 알 또는 어린유충으로 구과(毬果)에서 월동한다.
방제
우화기(羽化期), 산란기(産卵期)인 6월에 메프유제(乳劑) 또는 수화제(水和劑), 아진포수화제(水和劑), 주론수화제(水和劑)를 2회 정도 수관(樹冠)에 살포(撒布)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