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순나방
목명
과명
학명
Rhyacionia duplana
영명
Reddish winged tip moth
기주범위
소나무, 곰솔
분포
한국, 일본, 유럽
형태
성충(成蟲)의 앞날개 길이는 7~9mm이며 다갈색(茶褐色)이고 외연부(外緣部)는 적등색(赤橙色)이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10mm 내외이며 머리는 적갈색(赤褐色)이고 몸은 밝은 오렌지색이다.
피해증상
소나무류의 신초(新梢)속을 가해하여 고사(故死)케 한다. 소나무 신초(新梢)속을 가해하는 심식충류가 몇종 있으나 이 해충의 피해가 비교적 많으며 신초(新梢)만을 가해하고 2년생 이상의 가지에는 피해를 주지 않는다.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에 피해가 심한 경향이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하며 주로 신초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성충은 이른봄인 3월에 나타나 정아, 침엽, 신초등에 한 개씩 산란한다. 알은 20여일 후에 부화하여 눈 또는 신초(新梢)속을 파고 들어가 가해하며 8월까지 계속된다. 피해를 받은 신초(新梢)는 갈색으로 변하여 고사하며 구과(毬果)를 가해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유충(幼蟲)은 6월경이면 노숙(老熟)하고 이때부터 가해부위에 타원형(楕圓形)의 고치를 만들고 몸을 움추린 상태로 가을까지 있다가 번데기가 된다.
방제
피해부위를 유충(幼蟲)과 함께 채취하여 소각(燒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제법이며 이른봄 성충발생기(成蟲發生期)에 메프유제(乳劑)등을 수회(數回) 수관(樹冠)에 살포(撒布)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