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나무혹벌
목명
과명
학명
Dryocosmus kuriphilus
영명
Chestnut gall wasp
기주범위
밤나무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성충(成蟲)의 체장(體長)은 3mm내외로 광택이 있는 흑갈색이며 촉각(觸角)은 흑색이지만 기부(基部)는 황갈색이며 날개는 투명하다. 유충(幼蟲)은 유백색으로 체장(體長)은 2.5mm이고, 노숙유충(老熟幼蟲)의 복부(腹部)와 하복부(下腹部)는 반투명이며 회백색이다.
피해증상
밤나무 눈에 기생하면 직경 10~15mm의 벌레혹이 형성되므로, 기생부위에 작은 잎이 총생(叢生)하며 신초(新梢)가 자라지 못하고 개화(開花), 결실(結實)이 되지 않는다. 벌레혹은 성충(成蟲) 탈출후인 7월하순부터 말라죽으며 피해목은 고사하는 경우가 많다. 내충성(耐蟲性)밤나무품종에서는 눈에 산란(産卵)된 알이 부화(孵化)후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해는 없으나 1978년부터 일부 내충성(耐蟲性)이던 밤나무품종에서도 충영이 발견되고 있다.
발생상태
년1회 발생하며 눈(芽)의 조직내에서 유충(幼蟲)으로 월동한다. 월동유충(越冬幼蟲)은 동아(冬芽)내에 충방(蟲房)을 형성하나 맹아기(4월)이전에는 육안으로 피해를 식별할 수 없다. 동아(冬芽)속의 유충(幼蟲)은 3월하순~5월상순에 급속히 자라며 충영은 4월하순~5월상순에 팽대하여져 가지의 생장이 정지된다. 노숙(老熟)한 유충(幼蟲)은 6월상순~7월 상순에 충영내 충방(蟲房)에서 번데기가 되며 7~9일간의 용기간(용期間)을 거쳐 우화(羽化)한다. 성충(成蟲)은 약 1주일간 충영내에 머물러 있다가 구멍을 뚫고 6월하순~7월하순에 외부로 탈출하며 새눈에 3~5개씩 산란(産卵)한다. 성충(成蟲)의 수명은 4일내외이고 산란수는 200개 내외이다. 눈(芽)속의 알은 30일 내외의 난기간(卵期間)을 거쳐 8월상순~하순(최성기:8월중순)에 부화(孵化)하여 눈속에서 월동하며 3월이전까지는 유충(幼蟲)의 발육이 늦다.
방제
내충성(耐蟲性)품종인 산목율, 순역(順域), 옥광율(玉光栗), 상림(上林)등 토착종이나 유마(有磨), 은기(銀寄), 이취(伊吹), 축파(筑波), 단택(丹澤), 삼조생(森早生), 이평(利平)등 도입종으로 품종을 갱신(更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천적으로는 남색긴꼬리좀벌, 노란꼬리좀벌, 큰다리남색좀벌, 배잘록꼬리좀벌, 상수리좀벌등이 있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