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껍질깍지벌레
 
 
 
 목명
 과명
 학명
Matsucoccus thunbergianae
 영명
Black pine bast scale
 기주범위
소나무, 곰솔
 분포
한국
 형태
암컷성충의 체장(體長)은 2.0~5.0mm이고 장타원형(長楕圓形)으로 황갈색을 띤다. 촉각(觸角)은 몸색과 같은색으로 육질이며 9절로 되어 있다. 다리는 발달되어 있으며 구기(口器)는 없다. 부화 약충(孵化若蟲)은 타원형으로 담황갈색이며 촉각은 6절로 되어 있다. 후약충(後若蟲)은 구형으로 체피(體皮)는 경화(硬化)되어 있으며 다갈색이고 다리 및 촉각(觸角)은 완전히 퇴화 되었다.
 피해증상
기주식물(寄主植物)의 가지에 기생하여 흡즙 가해한다. 피해를 받은 인피부(靭皮部)는 갈색 반점이 형성되며 기주밀도(寄主密度)가 높은 부위에는 반점이 연결되어 임목이 고사하게 된다. 단목(單木)의 피해증상은 수관하부의 잎부터 갈변(褐變)하여 심한 경우에는 수관전체가 갈변, 고사하며 3~5월에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본충이 잠입된 임지는 1년후에 외견적 피해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이후 1~2년내에 대다수의 피해목이 고사된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하며 후약충(後若蟲)으로 월동한다. 4월상순~5월중순에 암,수컷성충이 출현하며 교미후에는 나무껍질 틈이나 가지사이에 작은 흰솜덩어리 모양의 알주머니를 만들고 그 속에 평균 280개의 알을 낳는다. 5월상순~6월중순에 알에서 부화(孵化)된 약충(若蟲)은 나무의 줄기, 또는 가지에 분산 정착한다. 정착후 약충(若蟲)은 몸 주위에 왁스 물질을 분비하며 구침(口針)을 나무에 꽂고 수액을 흡즙한다. 11월 이후 발육이 왕성해지며 다음해 3~4월에 수컷 전성충(前成蟲)이 출현한다. 전성충은 암컷성충과 형태가 비슷하나 크기가 작으며 2~3일후 타원형의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용기간(용期間)은 7~20일이며 3월 20일경이 최성기이다.
 방제
약충발생시기인 5월상순~6월상순에 메치온유제(乳劑), 디메토유제(乳劑) 1,000배액을 살포하거나 후약충기인 12월에 피해목의 지상50cm 수간부위에 직경1cm, 길이 7cm의 구멍을 뚫고 흉고직경(胸高直徑) cm당 침투성 살충제인 포스팜액제(액劑) 원액을 0.6~1.0cc 주입한다. 또한 주변임지의 피해 확산을 억제하기 위하여 7~9월중에 위생간벌(衙生間伐)을 실시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