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가리진딧물
 
 
 
 목명
 과명
 학명
Aphis nerii
 영명
Olender aphid
 기주범위
박주가리, 명자나무, 흰노린재나무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대만, 호주, 뉴질랜드,
 형태
무시태생(無翅胎生)암컷의 체장(體長)은 2.5mm이고 몸은 황색이며 촉각(觸角)과 다리는 흑색이다. 유시태생(有翅胎生) 암컷의 체장(體長)은 2.2mm, 머리, 더듬이, 앞가슴은 황색이며 가운데 가슴, 뒷가슴은 흑색이다. 배는 황색이고 뿔관밑부에 흑색무늬가 있다. 뿔관, 끝편, 밑판은 흑색이다.
 피해증상
~6월경 기주식물(寄主植物)의 신초(新梢), 잎뒷면 화경(花梗)에 군서(群棲)하여 흡즙 가해하므로 신초(新梢)의 생장이 저해되며 화착(花着)도 나쁘다. 잎이 마르거나 가지가 고사되지는 않지만 그을음병이 발생되어 미관을 해친다. 도시근교의 공원에서 흔히 발생된다.
 발생상태
5월~6월경에 무시태생(無翅胎生)암컷이 기주식물(寄主植物)의 신초부(新梢部)에 군서(群棲)하며, 기생밀도(寄生密度)가 높아지면 유시태생(有翅胎生)암컷이 출현하여 부근의 나무에 이동하여 번식한다. 신초(新梢)의 생장이 정지하고 잎이 경화(硬化)되는 7~8월경에는 화경(花梗)에 기생하며, 기생밀도는 감소된다. 9월에 재차 밀도가 증가하여 개화중의 화경(花梗)뿐만 아니라 개화(開花)가 끝난 화경(花梗)에도 군서(群棲)한다.
 방제
이른봄에 발생하여 그을음병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조기방제가 필요하며 포리스유제(乳劑), 피리디피유제(乳劑) 1,000배액을 수회 살포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