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벌레
목명
과명
학명
Geisha distinctissima
영명
Green broad-winged planthopper
기주범위
동백나무, 식나무, 털가시나무, 은계목, 누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성충(成蟲)의 체장(體長)은 5mm이며 날개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 전장(全長)은 10mm이다. 앞날개는 담녹색이고 뒷날개는 녹색을 띤 백색으로 보통 날개를 종방향으로 정지하고 있어 측면에서 보면 삼각형으로 보인다. 알은 장경(長徑)이 1mm이며 방추형(紡錘形)으로 유백색이고 노숙약충(老熟若蟲)의 체장(體長)은 8mm이며 담녹색을 띠며 백색의 솜과 같은 물질로 덮혀 있다.
피해증상
약충(若蟲)이 5~7월경 상록 활엽수류의 가지에 기생하여 흰 솜과 같은 물질을 분비한다. 특히 정원수등이 밀식된 곳이나 통풍이 나쁜곳에 자주 발생한다. 성충(成蟲)과 약충(若蟲)은 가지나 잎이 수액을 흡즙하므로 나무생육에 지장을 주며 때에 따라서는 감귤나무등에 기생하여 낙과의 원인이 된다. 대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흡즙에 의한 피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약충(若蟲)의 분비물과 탈피각(脫皮殼)이 장기간 가지나 잎에 붙어 있으므로 미관(美觀)을 해친다.
발생상태
년1회 발생하며 죽은 가지에서 알로 월동한다. 5월상순~중순에 부화(孵化)한 약충(若蟲)은 새가지나 잎에 월동하여 흡즙한다. 약충은 흰솜과 같은 물질을 분비하므로 기생부위가 희게 보인다. 노숙약충(老熟若蟲)은 7~8월경 성충이 되어 가지에서 흡즙한다. 암컷성충은 9월경에 죽은 가지의 표피(表皮)나 목질부에 산란한다.
방제
약충발생시기인 5~6월경에 메프유제(乳劑), 파프유제(乳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등 1,000배액을 살포한다. 겨울에 월동중인 알을 제거하기 위해 죽은 가지를 짤라서 소각하면 전년도 대발생한 장소에 효과적이다. 성충과 약충은 민첩하여 포살하기 어려우나 부화(孵化)직후 약충은 거의 동일 부위에 모여 흡즙가해하므로 분산전에 포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천적으로 Amida tricolor등 3종이 밝혀져 있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