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거품벌레
 
 
 
 목명
 과명
 학명
Aphrophora flavipes
 영명
Pine spittle bug, Pine froghopper
 기주범위
곰솔, 소나무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성충(成蟲)의 체장(體長)은 8~10mm로 약간 편평하며 체색은 전체적으로 암갈색이지만 등쪽은 갈색으로 불규칙한 암갈색의 반문(斑紋)이 있다. 노숙약충(老熟若蟲)의 체장(體長)은 4~5mm, 머리와 가슴은 갈색내지는 암갈색이고 배쪽은 등황색이다.
 피해증상
5~6월경에 신초(新梢)에 기생하여 흡즙하며 항시 체표(體表)에 거품 모양의 물질을 분비한다.거품을 분비하기 때문에 보통 "거품벌레"라고 부르며 약충(若蟲)은 이 거품안에서 수액을 흡즙한다. 대발생하면 한 신초(新梢)에 5~6마리 기생하지만 흡즙에 의한 생장저해등의 실제적인 피해는 적으나 거품덩어리 때문에 미관(美觀)을 해친다.
 발생상태
년1회 발생하며 나무의 조직내에서 알로 월동한다. 약충(若蟲)은 5월상순에 나타나고 7월중순까지 거품을 분비한다. 성충은 7~8월경 출현하여 약충(若蟲)과 같이 수액을 흡즙하지만 거품을 분비하지는 않는다. 약충(若蟲)의 동작은 느리지만 성충은 민첩하여 잘나른다. 약충(若蟲)을 둘러싼 거품은 직접 체내(體內)에서 배출한 것이 아니고 약충(若蟲)이 식물의 수액을 흡즙하기 시작하면 체표면(體表面)에 수분이 괴어 아래쪽으로 떨어지며 이 액체가 약충(若蟲)의 움직임에 따라 거품이 되어 몸 전체를 둘러싸게 된다.
 방제
신초(新梢)에서 거품이 발견되면 약충(若蟲)을 포살(捕殺)한다. 성충(成蟲)은 약충(若蟲)과 달리 민첩하게 날기 때문에 포살하기 어렵다. 높은 나무나 약충발생이 많아 포살할 수 없는 경우는 메프유제(乳劑) 또는 파프유제(乳劑) 500~1000배액을 살포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