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두꺼비하늘소
 
 
 
 목명
 과명
 학명
Moechotypa diphysis
 영명
Oak longicorn beetle
 기주범위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밤나무, 가시나무,
 분포
 형태
성충의 체장(體長)은 16~27mm이고 체색은 흑색이다. 등에 담적갈색(淡赤褐色)의 미모(微毛)가 나있고 그 사이에 흑갈색의 미모(微毛)로 된 반점(斑点)이 산재되어 있으며 백색의 짧은 강모(剛毛)가 나 있다. 앞날개의 등쪽 기부(基部)근처에 돌기(突起)가 있고 그 위에 흑갈색의 긴털이 밀생(密生)되어 있다.
 피해증상
고사목(枯死木) 또는 벌채(伐採)된지 얼마되지 않은 나무에 산란(産卵)하여 유충이 수피(樹皮)밑을 식해한다. 특히 표고골목의 경우 벌채 당년에 종균(種菌)을 접종한 직경10cm미만의 소경목(小徑木)에 주로 산란(産卵)하며 종균접종(種菌接種) 2년 이상된 골목에는 산란하지 않는다. 골목에서 톱밥같은 목질이 나오는 것으로 피해를 식별할 수 있다.
 발생상태
주로 1년에 1회 발생하고 일부는 2년1세대인 것도 있다. 바위밑, 낙엽밑 등에서 월동한다. 4월하순부터 월동처에서 나온 성충은 나무껍질을 갉아 먹으면서 생활하다가 교미(交尾)한 후 수피(樹皮)를 물어 뜯어 상처를 내고 산란(産卵)한다. 산란(産卵)은 서울지방에서는 5월상순부터 시작하고 50% 산란일은 6월상순이다. 충남지방은 이보다 약 10일정도 빠르다. 난기간(卵期間)은 8~13일이다. 수피(樹皮)밑과 목질부를 불규칙하게 갉아먹으며 성숙한 유충(幼蟲)은 8월초순경부터 가해부위에 타원형의 용실(용室)을 만들고 번데기가 되며 용기간(용期間)은 약 8일이다.
 방제
함수율이 높은 원목에 많이 산란(産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전년도 가을이나 겨울에 벌채한 골목으로 사용하고 산란최성기(産卵最成期)인 6월상순까지 방충망을 씌워 산란(産卵)을 예방한다. 지오릭스분제(粉劑)등 살충제를 산란시기에 살포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