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하늘소
목명
과명
학명
Apriona japonica
영명
Mulberry longicorn
기주범위
뽕나무류, 느릅나무류, 버드나무류, 포플러
분포
한국, 일본, 대만
형태
성충의 체장(體長)은 35~45mm이며 체색은 황갈색이다. 촉각(觸角)은 채찍모양이고 몸길이보다 길다. 앞날개는 흑색이나 표면에 회황색의 미모(微毛)가 밀생되어 있어 황갈색으로 보이며 앞날개 기부근처에 흑색 돌기가 많다. 앞가슴 등에는 주름이 많고 좌우에 흑색의 큰 돌기(突起)가 있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약 60mm이고 납작한 원통형(圓筒形)이며 머리는 흑색이고 몸통은 황백색이다.
피해증상
유충은 기주식물(寄主植物)의 줄기와 가지속으로 구멍을 뚫고 들어가므로 피해가 크다. 성충은 신초(新梢)의 껍질 또는 과실(果實)을 물어 뜯고 즙액을 빨아먹는다.
발생상태
2년에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피해부위에서 월동한다. 성충은 7~8월에 출현하며 1~2년생가지의 수피(樹皮)를 물어뜯고 목질부 표면에 100여개의 알을 1개씩 산란한다. 난기간(卵期間)은 10일이며 부화유충(孵化幼蟲)은 수피(樹皮)밑에서 목질부(木質部)를 식해하다가 목질부 속으로 뚫고 들어가 차차 아래 쪽으로 파먹어 들어간다. 갱도(坑道)근처에 외부로 통하는 구멍을 뚫어 호흡을 편리하게 하고, 배설물을 밖으로 배출한다. 노숙유충(老熟幼蟲)은 톱밥 같은 가루를 갱도의 앞쪽과 뒤쪽을 막고 번데기가 된다.
방제
벌레똥을 배출(排出)하는 구멍속에 메프유제(乳劑)50배액을 주입하고 진흙으로 막아준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