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름밤나방
 
 
 
 목명
 과명
 학명
Adris tyrannus
 영명
Akebia-leaf-like moth
 기주범위
으름덩굴, 복숭아나무, 멀꿀, 배나무, 사과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인도
 형태
성충(成蟲)은 날개를 편 길이가 95~100mm이고 앞날개는 전체가 다갈색(茶褐色)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으며 뒷날개는 등황색(橙黃色)으로 검은 무늬가 있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75mm정도로 자나방과 같이 기어다니며 정지하여 있을때는 머리와 가슴 및 복부(腹部) 제 1~2절을 둥글게 꾸부리고 있다. 노숙유충(老熟幼蟲)은 암자색(暗紫色)과 녹색(綠色)의 2가지개체가 있으며 제 1 및 제 2 복부(腹部)에 눈 모양의 무늬가 있다.
 피해증상
유충(幼蟲)은 으름덩굴등의 잎을 식해(食害)하나 유충피해보다 성충(成蟲)에 의한 각종 과실류의 흡즙피해(吸汁被害)가 큰 해충이다.
 발생상태
년 2회 발생하며 성충(成蟲)으로 월동한다. 유충(幼蟲)은 5~6월과 7~9월에 나타난다. 노숙유충(老熟幼蟲)은 잎을 묶어 고치를 짓고 그속에서 번데기가 되며 성충(成蟲)의 비래(飛來)는 보통 7월하순부터 시작하여 8월중, 하순에 가장 많아 이때 과수에 피해가 많다.
 방제
과실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는 질이 좋은 종이또는 포리에칠렌 포대를 씌우는 것이 효과적이며 성충(成蟲)은 추광성(趨光性)이 강하므로 성충비래시기(成蟲飛來時期)에 유아등(誘蛾燈)을 설치한다. 이 해충의 발생량이 많은 지역에서 과수원을 조성할때는 성충발생시기(成蟲發生時期)와 숙기(熟期)가 일치하지 않는 품종(品種)을 식재(植栽)하고 주위에 으름덩굴등 잡목(雜木)을 제거하는등 환경조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유충(幼蟲)을 구제(驅際)하기 위하여는 디프, 메프수화제(水和劑)등을 살포(撒布)한다.유충(幼蟲)으름덩굴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