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독나방
 
 
 
 목명
 과명
 학명
Euproctis pseudoconspersa
 영명
Tea tussock moth
 기주범위
동백나무, 애기동백, 벚나무, 매실나무, 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대만
 형태
성충은 날개를 편 길이가 수컷이 24~26mm, 암컷이 27 ~ 35mm로서 암컷은 담황색, 수컷은 황갈색으로 앞날개의 제5 및 제7실(室)에 검은 무늬가 있다. 유충은 길이가 25mm내외로서 담황갈색(淡黃褐色)바탕에 흑갈색의 혹이 여러 개 솟아 있고 백색의 긴털이 나 있다.
 피해증상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잎을 식해(食害)하는 해충으로 어린 유충기(幼蟲期)에는 엽육(葉肉)만을 식해(食害)하여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유충이 어느정도 크기까지 일렬로 군서(群棲)하면서 잎을 식해(食害)한다. 이 해충은 위생해충(衛生害蟲)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성충, 유충, 고치,난괴(卵塊)에 독침(毒針)이 있어 피부에 닿으면 통증과 염증을 일으킨다. 성충은 야간에 불빛에 잘 날아들므로 이 해충이 많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우화기(羽化期)에 특히 주의 할 필요가 있다.
 발생상태
년2회 발생하며 가지나 잎뒷면에서 난괴(卵塊)로 월동한다. 4월중순에 부화(孵化)한 어린 유충은 거미줄을 만들고 잎뒷면에서 머리를 나란히 하고 섭식(攝食)하는 습성이 있으며 노숙(老熟)하면 분산한다. 유충은 4~6월과 7~9월에 나타나며 노숙한 유충은 수피(樹皮)의 벌어진 부분이나 지제부(地際部)에 엉성한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1화기성충은 7~8월에, 2화기성충은 9~10월에 나타나 잎뒷면이나 가지에 산란한다.
 방제
잎이 갈색으로 변하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여 군서유충(群棲幼蟲)을 포살(捕殺)한다. 발생량이 많을 때에는 피레스유제(乳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등을 1~2회살포한다. 성충은 야간에 불빛을 따라 집안으로 날아와 인체에 피부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 해충 발생지역에서는 성충우화 시기에 유인(誘引) 트랩을 설치하여 포살(捕殺)하는 것이 좋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