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버들재주나방
목명
과명
학명
Clostera anachoreta
영명
Reddish-tipped prominent
기주범위
버드나무류, 포플러류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만주, 인도
형태
성충(成蟲)의 앞날개 길이는 13~19mm이며 앞날개 끝에 남색(藍色)을 띤 갈색(褐色)의 3각형 비슷한 무늬가 있다. 알의 색은 분홍색(粉紅色)이나 부화(孵化)시기가 가까와지면 적갈색(赤褐色)으로 변한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40mm정도로 회갈색(灰褐色)이며 배면(背面)은 회색(灰色)이고 제4절과 12절의 등에 검은 돌기(突起)가 있고 이 돌기(突起)에 적색(赤色)의 융기(隆起)가 있다.
피해증상
어린유충(幼蟲)은 잎을 말거나 철(綴)하고 그 속에 군서(群棲)하면서 잎을 망상(網狀)으로 가해한다. 유충(幼蟲)이 커짐에 따라 분산하여 잎을 말고 그 속에 있다가 밖으로 나와 잎을 가해하므로 버들재주나방의 가해상태와 구별할 수 있다.
발생상태
년2~3회 발생하는데 1화기성충(化期成蟲)은 6월중순~하순에 나타나며 발생시기가 불규칙하여 번데기나 알로서 월동한다. 성충의 수명은 평균 7일이고 산란수(産卵數)는 400개 정도이며 잎뒷면에 무더기로 산란한다. 난기간(卵期間)은 평균 6일이다. 유충기간(幼蟲期間)은 20일내외이며 4~5회 탈피(脫皮)하고 노숙(老熟)하면 잎을 잇대어서 엉성한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가을 유충(幼蟲)은 지피물(地被物)밑이나 땅속에서 흙집(土窩)을 짓고 번데기가 되며 1~2화기(化期)의 번데기 기간은 5~9일이며 월동번데기는 이듬해 6월에 우화(羽化)한다.
방제
군서(群棲)하는 유충을 포살(捕殺)하고 분산후의 유충에는 메프수화제(水和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등 유기인제(有機燐劑)를 살포한다. 천적(天敵)으로는 밤나방살이자루맵시벌(Netelia ocellaris)이 있다. 바이러스 병에 걸려 죽은 유충(幼蟲)을 수집하여 물에 타서 농약대신 뿌린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