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트나방(천막벌레나방)
 
 
 
 목명
 과명
 학명
Malacosoma neustria testacea
 영명
Tent caterpillar(Lackey moth)
 기주범위
버드나무, 참나무류, 살구나무, 벚나무, 포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성충(成蟲)의 체장은 암컷이 20mm, 수컷이 18mm정도이며, 날개를 편 길이는 암컷이 40mm, 수컷이 35mm정도이고 암수의 빛깔이 다르다. 수컷은 황갈색이고 앞날개의 중앙에 2개의 갈색선(褐色線)이 있으며 중간은 그 빛깔이 약간 진하다. 암컷은 담등색(淡橙色)이고 앞날개의 중앙부는 적갈색의 넓은 띠가 있다. 알은 직경이 0.8mm정도인 타원형이고 회백색이다. 유충의 체장(體長)은 45mm정도이며 몸마디에 긴털이 많이 나 있고 머리는 암회청색(暗灰靑色)이며 몸은 회청색이고 검은 점이 산재해 있다.
 피해증상
유충(幼蟲)이 가지의 갈라진 부분에 거미줄로 천막을 치고 군서(群棲)하면서 낮에는 그속에서 쉬고 밤에 나와서 잎을 식해한다. 때때로 대발생하여 벚나무 가로수 등에 큰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으며 1990년에는 경기도 서해안지방의 참나무림에 대발생 하였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하고 알로 월동하여 4월중,하순에 부화(孵化)하며 부화유충(孵化幼蟲)은 실을 토하여 천막모양의 집을 만들고 낮에는 그 속에서 쉬고 밤에만 나와 식해(食害)한다. 4령기(齡期)까지는 군서(群棲)생활을 하고 5령기(齡期)부터는 분산하여 가해하며 5월 중하순경 노숙(老熟)한 유충은 나뭇가지나 잎에 황색의 고치를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6월상, 중순에 성충으로 우화(羽化)하고 주로 밤에 가는 가지에 고리모양으로 200~300개의 알을 낳는다. 대발생한 때에는 한 나무를 다 먹고 나면 다른 나무로 이동하여 가해한다.
 방제
겨울에 난괴(卵塊)가 붙어 있는 가지를 채취소각하고 군서생활(群棲生活)을 하는 어린 유충기(幼蟲期)에 벌레집을 제거하던가 솜방망이불로 태워죽인다. 약제로는 디프수화제(水和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 메프수화제(水和劑)등이 유효하다. 천적으로는 먹수염납작맵시벌(Acropimpla persimilis), 독나방살이고치벌(Apanteles liparidis), 황다리납작맵시벌(Apechthis cafulifera), 그멜린납작맵시벌(Apechthis rufata), 왕병대벌레(Athemus suturellus), 무늬수중다리좀벌(Brachymeria obscurata), 긴등기생파리(Exorista japonica), 송충잡이자루맵시벌(Hyposoter takagii), 검정다리꼬리납작맵시벌(Iseropus hakonensis), 왕참노린재(Ishydus obscurus), 오렌지다리납작맵시벌(Pimpla instigator), 검정무늬납작맵시벌(Pimpla pluto), 검정머리기생파리(Salmacia fuscipes), 담흑납작맵시벌(Theronia atalantae gestator)등이 있고 이외에 포식조류(捕食鳥類), 바이러스균등이 있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