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털알락나방
 
 
 
 목명
 과명
 학명
Pryeria sinica
 영명
Pellucid zygaenid
 기주범위
사철나무, 사스레피나무, 빗죽이나무, 줄사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성충(成蟲)의 날개를 편 길이는 31~33mm이고 전체적으로 흑갈색(黑褐色)이며 복부(服部)에 등황색(橙黃色)의 긴털이 밀생(密生)되어 있고 날개는 반투명(半透明)이다. 노숙유충(老熟幼蟲)의 체장(體長)은 약 20mm이고 전체가 담황색(淡黃色)으로 여러 개의 흑갈색(黑褐色) 종선(縱線)이 있으며 미세(微細)한 털이 있다.
 피해증상
특히 사철나무의 주요해충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상발생(異常發生)하면 가지만을 남기고 잎전체를 식해(食害)한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하며 가는 가지위에 난(卵)으로 월동하고 봄에 부화(孵化)하며 어린유충(幼蟲)은 신초(新梢)끝에 군서(群棲)하면서 새잎을 식해(食害)한다. 탈피(脫皮)도 잎뒷면에 모여 하므로 잎 뒷면에 탈피각(脫皮殼)이 남아 있으며 성장하면 분산(分散)하여 가해한다. 5월 중순경에 잎을 철(綴)하여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되며 가을(10월~11월)에 우화(羽化)하여 산란(産卵)한다.
 방제
유충(幼蟲)은 건드리면 거미줄을 타고 땅으로 떨어지는 습성(習性)이 있으므로 피해목(被害木)에 충격(衝擊)을 주어 떨어지는 유충(幼蟲)을 포살(捕殺)한다. 이 해충은 매년 같은 장소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여 가해초기(加害初期)에 방제(防除)하여야 하며 방제약제(防除藥劑)로는 메프수화제(水和劑), 디프수화제(水和劑), 칼탑수화제(水和劑)등이 효과적이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