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나무모시나방
 
 
 
 목명
 과명
 학명
Elcysma westwoodi
 영명
Tailed zigaenid
 기주범위
벚나무류(類), 자두나무, 복숭아나무, 사과
 분포
한국, 일본, 중국, 소련
 형태
성충(成蟲)의 앞 날개 길이는 30~35mm이고 날개의 백색(白色)~엷은 황색(黃色)으로 반투명하여 시맥(翅脈)이 뚜렷하게 보이고 뒷날개의 제4맥(脈)과 제7맥(脈)사이는 꼬리모양으로 돌기(突起)되어 있다. 유충(幼蟲)의 체장(體長)은 약30mm로서 담황색(淡黃色)으로 몸전면에 가는 털이 나 있다. 앞가슴은 흰색으로 등에 2개의 검은 점이 있고 배선(背線), 측선(側線), 기문상선(氣門上線)은 검고 가늘다.
 피해증상
유충(幼蟲)이 주로 장미과 식물의 잎을 가해하며 때로는 돌발적으로 대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한다. 어린 유충(幼蟲)으로 지피물이나 낙엽밑에서 집단으로 모여 월동하며 4월경부터 활동하기 시작하여 6월중, 하순경에 노숙(老熟)한다. 다 자란 유충(幼蟲)은 잎을 뒷면으로 말고 암갈색(暗褐色)의 단단한 고치를 만들어 50일정도의 전용기간(前용期間)을 거쳐 용화(용化)하는데 우화(羽化)까지는 100~120일이 걸린다. 성충(成蟲)은 9월~10월에 우화(羽化)하여 수피(樹皮)나 잎뒷면에 수개~20여개씩의 알을 낳는다. 평균산란수는 110개정도이며 난기간(卵期間)은 2주일 전후이다. 10월하순경부터 어린유충(幼蟲)상태로 월동처로 들어간다. 성충(成蟲)은 낮에 활동하나 밤에 불빛에도 모이며 교미전(交尾前)인 이른 아침에 수십마리가 군비(群飛)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 유충(幼蟲)은 잎뒷면의 엽육(葉肉)만을 가해하고 중령(中齡)때는 잎에 작은 구멍을 만들면서 가해하며 노숙(老熟)하면 모조리 식해(食害)한다.
 방제
유충가해기(幼蟲加害期)에 디프수화제(水和劑)등 접촉살충제(接觸殺蟲劑)를 살포(撒布)하고 성충기(成蟲期)에는 훈연제(燻燃劑)를 적용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