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차주머니나방
 
 
 
 목명
 과명
 학명
Eumeta Japonica
 영명
Giant bagworm
 기주범위
벚나무, 아까시나무, 감나무, 삼나무, 편백
 분포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수컷 성충(成蟲)은 날개를 편 길이가 35mm정도이고 몸과 날개는 암갈색(暗褐色)이다. 암컷 성충(成蟲)의 체장(體長)은 27~35mm로 날개와 다리가 퇴화(退化)되었으며 적갈색(赤褐色)으로 머리와 가슴에 광택(光澤)이 난다. 노숙유충(老熟幼蟲)의 체장(體長)은 20~35mm이고 머리는 회갈색(灰褐色), 몸은 담황갈색(淡黃褐色)이다. 주머니는 방추형(紡錘型)으로 길이가 35~50mm이며 표면에 잎이나 가지조각이 부착(附착)되어 있다.
 피해증상
여러 가지 수목의 잎을 식해(食害)하는 잡식성(雜食性)해충으로 때로는 대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근래에 가로수(街路樹)나 정원수(庭圓樹)등에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잎의 엽맥(葉脈)사이에 구멍을 뚫고 식해(食害)하며 가을에 낙엽진 후에도 주머니가 가지에 달려 있어 경관(景觀)을 해치기도 한다.
 발생상태
년 1회 발생하며 유충(幼蟲)은 주머니속에서 월동하고 봄에 새잎을 식해(食害)하다가 4월중순~6월에 주머니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용기간(용期間)은 약 12일이며 5월하순~8월상순에 우화(羽化)한다. 수컷 성충(成蟲)은 주머니에서 나와 날아 다니면서 주머니속에서 살고 있는 암컷을 찾아가 교미(交尾)하며 수명은 평균 8일이다. 암컷 성충(成蟲)은 주머니속에 1,000~4,000개의 알을 낳으며 6월하순~7월상순에 부화한 유충(幼蟲)이 주머니에서 탈출(脫出)하여 실을 토하고 매달려 바람에 의하여 분산(分散)된다. 유충(幼蟲)은 10월까지 약 8령(齡)을 경과하면서 잎을 식해(食害)하고 월동때에는 주머니 상단을 가는 가지에 고정시킨다.
 방제
이 해충은 보통 국부적으로 집단발생(集團發生)하는 경향이므로 발생량이 적을때는 유충(주머니)을 포살(捕殺)하고 대발생하였을 때는 어린 유충기(幼蟲期)인 7월하순~8월중순에 그로포유제(乳劑), 피레스유제(乳劑) 또는 메치온유제(乳劑)등을 수관(樹冠)에 살포(撒布)한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