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청동풍뎅이(애초록풍뎅이
목명
.
과명
.
학명
Anomala joponica
영명
.
기주범위
성충(成蟲)-밤나무, 참나무, 오리나무류(류
분포
한국, 일본, 중국, 소련
형태
성충(成蟲)의 체장(體長)은 약 8mm이고 녹색(綠色) 또는 다갈색(茶褐色)으로 색의 변이(變異)가 많다. 날개는 10줄의 점각(點刻)이 있고 광택이 나며 매끈매끈하다. 유충(幼蟲, 굼벵이)의 체장(體長)은 약 14mm로 두폭(頭幅)이 넓고 이빨이 발달되어 있으며 촉각(觸角)은 5절(節)이다. 가슴에는 잔털이 있고 번데기는 담갈색(淡褐色)이며 배끝에 돌기(突起)가 있다.
피해증상
성충(成蟲)은 낮에 기주식물(寄主植物)의 잎을 엽맥(葉脈)만 남기고 갉아 먹으며 밤나무의 경우에는 잎이 농녹색(濃綠色)인 것에 많이 모인다. 유충(幼蟲)은 토양내에서 각종 식물의 뿌리를 잘라 먹어 고사(枯死)시킨다.
발생상태
년1회 발생하며 유충(幼蟲)으로 월동한다. 6월중순~8월상순에 성충(成蟲)이 나타나지만 7월상순이 발생최성기(發生最盛期)이며 낮에 잎뒤에서 교미(交尾)한다. 날씨가 좋을때는 이른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나와서 식해(食害)하지만 흐린날이나 비가오는 날에는 적다. 추광성(趨光性)은 있으나 밤에 불에 날아드는 것은 거의 수컷이고 암컷은 땅속에서 알을 낳는다. 난기간(卵期間)은 10일내외이다. 부화유충(孵化幼蟲)은 식물 뿌리를 먹고 자라며 약330일 후에 번데기가 되며 용기간(용期間)은 15~18일이다.
방제
유충(幼蟲, 굼벵이)이 묘포(苗圃)에 발생한 후에는 방제가 어려우므로 미리 성충(成蟲)이 날라와 토양속에 산란(産卵)하는 것을 막는다. 발생이 예상되는 포장(圃場)에서는 산란기(産卵期)에 포장(圃場)의 주변이나 통로(通路)나 상면(床面)에 에토프나 타보입제(粒劑)를 10a당 6kg기준으로 이슬이 없을때 뿌리고 나지(裸地) 포장(圃場)에서는 잡초(雜草)를 철저히 제거한다. 가을에 파종(播種) 예정지(豫定地)에 토양 살충제를 처리하고 경운(耕耘) 및 로타리작업을 한다. 유충(幼蟲)의 발생량이 많을때에는 에토프입제(粒劑)를 살포(撒布)한 후 땅속 5~10cm까지 스며 내려 가도록 충분히 관수(灌水)하면 지표면(地表面)가까이 있는 것들을 구제(驅除)할 수 있다.
치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