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빛날개무늬병 (紫紋羽病)
 
 
 
 피해증상
이 병에 걸린 나무는 병세가 진전됨에 따라서 뿌리가 부패하여 수세가 점차 쇠약해지고, 건전목보다 일찍 낙엽이 지며 심하게 침해되면 뿌리가 빨갛게 말라 죽는다
 발병경로및 전염경로
피해를 받은 뿌리의 표면에 자갈색인 실모양 또는 끈모양의 균사속(菌絲束)이 휘감기고 또 뿌리조직내에 일부가 메몰된 자갈색이고 둥근 작은 점[균핵(菌核)]이 형성된다. 심하게 침해된 뿌리는 외표(外表)와 목질부사이의 인피부(靭皮部)가 부패한다. 병든 나무의 땅가부근에는 균사망(菌絲網)이 발달하여 부근의 흙덩이, 작은 돌맹이, 잔가지 등을 감싸서 벨트모양 또는 헝겁과 같은 자갈색의 아름다운 균사층(菌絲層)이 생긴다. 6~7월에는 균사층 표면에 백색 가루모양의 담자포자(擔子胞子)가 형성된다.
 방제
이 병은 일단 발병된 후에는 방제가 어렵다. 따라서 환경조절과 재배면에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잡목림을 개간한 때에는 그 후 수년간 이병이 발생하기 쉽게 된다. 따라서 다량의 소석회(1,000㎡당 160~480kg)을 살포하여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한 후 묘목을 식재한다. 해마다 다량의 과실을 수확하든가 강한 가지치기를 하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점에 유의한다. 병든 나무를 뽑아낸 자리에는 토양살균제(土壤殺菌劑)로 토양소독을 실시한후에 파종 또는 식재 한다.
 치료약